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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서울-세종고속도로 원삼·모현IC 설치 타당”

SL. 2018. 1. 31. 07:03

2017.12.05


용인시 “비용 대비 편익이 3.07, 1.92로 월등히 높아”






2022년까지 건설될 예정인 서울-세종고속도로의 경기 안성~성남 구간에 원삼·모현IC를 설치하는 것이 적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
용인시는 최근 경기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한 ‘서울-세종고속도로 용인시 나들목 타당성 조사’에서 원삼·모현 두 곳에 IC를 설치할 경우 비용에 비해 편익이 월등히 높게 나왔다고 4일 밝혔다.

이에 따라 용인시는 국토부와 기재부 등에 IC 두 곳에 대해 당초 설계대로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다.

조사결과에 따르면 모현IC는 비용(C)에 대한 편익(B) 비율인 B/C가 3.07, 원삼IC는 1.92로 나타났다. 

두 곳 모두 비용에 비해 편익이 월등히 높았다. B/C가 1보다 크면 투입한 비용에 비해 경제적 편익이 커 사업을 추진하는 게 타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.

이번 조사는 기획재정부가 국토부에 실시설계에 반영된 원삼·모현IC에 대한 적정성 재검토를 요구하며 한국개발연구원(KDI)에 이 작업을 맡긴데 대해 용인시가 자체적으로 한 적정성 검토다.

서울-세종고속도로는 정부가 2015년 구리에서 세종까지 131.6km를 건설하기로 확정하고 현재 실시설계를 마친 뒤 일부 구간을 착공한 상태다.


년까지 건설될 예정인 서울-세종고속도로의 경기 안성~성남 구간에 원삼·모현IC를 설치하는 것이 적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.

용인시는 최근 경기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한 ‘서울-세종고속도로 용인시 나들목 타당성 조사’에서 원삼·모현 두 곳에 IC를 설치할 경우 비용에 비해 편익이 월등히 높게 나왔다고 4일 밝혔다.

이에 따라 용인시는 국토부와 기재부 등에 IC 두 곳에 대해 당초 설계대로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할 방침이다.

조사결과에 따르면 모현IC는 비용(C)에 대한 편익(B) 비율인 B/C가 3.07, 원삼IC는 1.92로 나타났다. 

두 곳 모두 비용에 비해 편익이 월등히 높았다. B/C가 1보다 크면 투입한 비용에 비해 경제적 편익이 커 사업을 추진하는 게 타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.

이번 조사는 기획재정부가 국토부에 실시설계에 반영된 원삼·모현IC에 대한 적정성 재검토를 요구하며 한국개발연구원(KDI)에 이 작업을 맡긴데 대해 용인시가 자체적으로 한 적정성 검토다.

서울-세종고속도로는 정부가 2015년 구리에서 세종까지 131.6km를 건설하기로 확정하고 현재 실시설계를 마친 뒤 일부 구간을 착공한 상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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